2008. 11. 3. 14:04

MS WWT(WorldWide Telescope)


해진 뒤의 저녁 하늘을 보면, 궁금하고 볼 것들이 많다. 계절마다 바뀌어가는 별자리들, 유난히 빛나는 별들, 별들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지구와 같이 태양 주위를 떠도는 행성들, 또, 무엇보다 밝은 달...

사람들이 가끔 저녁이나 밤하늘에 보이는 행성을 보고 밝은 별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면, 내가 아는 한 그것은 별이 아니고 우리 태양계에 속한 행성들 중 하나라고 알려주기도 했다. 그러려면, 태양계 내에서의 태양과 행성들의 상대적인 위치를 알아야, 저 반짝이는 것은 별이 아니고 행성이며 이름은 무엇이다 라고 알 수 있다.
태양계 내 태양과 행성들의 위치를 알아두기 위해 태양계를 보여주는 스크린 세이버나 천체 관측 프로그램을 썼었는데,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뭔가 유용한 프로그램을 하나 업그레이드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월드와이드 텔레스코프(http://www.worldwidetelescope.org)

이곳에서 다운 받은 프로그램으로 태양계를 3차원으로 탐험할 수 있어서, 각 행성의 위치를 쉽게 판단할 수 있겠다. 그리고, 공짜다. 으하하.

아래는 현재 시각 태양계를 바라본 것이다. (태양과 행성들은 실제 비율보다 크게 나타나 있다.)
아래 화면을 보면, 지구의 자전 방향을 고려해봤을 때, 지구의 하늘에서 태양의 뒤를 따라, 금성, 목성이 줄지어 있는 것처럼 보이므로, 태양이 진 직후에 서쪽 하늘 지평선 바로 위로 금성이 보일 것이고, 태양이 진 곳과 금성을 잇는 연장선 위에 목성이 보일 것이다.



지구, 태양계, 우주... 참 신기할 따름이다.

이와 같은 소식을 알게 해주신 푸른하늘이님께 감사를... (그의 블로그에서 소식을 알게 되었음.)

P.S. 트랙백을 처음 걸어본거라 제대로 걸리려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