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8. 19. 09:09

키보드의 NumLock 키에 마우스 그림은 뭘까?

집에서 사용할 용도로 새로 산, 저렴한 가격의 키보드에 대한 얘기를 쓰려다가 몇 가지 의도하지 않았던 정보의 뒤틀림(?)이 발생하여 그 포스팅은 뒤로 미루고,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를 보다 보니, 갑자기 의문점이 발생하게 되었으니…

(사진 출처 : LG전자의 키보드 제품 소개 그림 중 일부 크롭)

1. 의문점 : 키보드의 NumLock 키에 그려진 마우스 그림은 무엇을 의미하나?

위의 사진에도 보이지만, 키보드의 키패드 쪽에 보면 NumLock 키가 있는데, 이 키에 그려진 마우스 그림은 도대체 무엇을 뜻하는 것인가? NumLock 키는 다 알다시피 숫자 키패드를 숫자 입력 용도로 쓸 것인지, 방향키 및 특수 이동키로 쓸 것인지를 결정해주는 버튼이고, 그렇게 잘 동작하고 있는데, 여기에 마우스 그림은 왜 그려 놓았을까?


2. 비교 : 마우스 그림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고.

옆에 있는 다른 키보드를 살펴보니 그 키보드에는 그려져 있지 않았다. (그것은 약간 오래된 키보드였음.) 인터넷 쇼핑몰에서 찾아보니 마우스가 그려진 NumLock 키, 동그라미 1자가 그려진 NumLock키, 다른 그림이 없는 NumLock 키 등등을 찾을 수 있었다.


3. 용도 검색 : 어쩌다 찾게 된…

우리의 유명한 지식x을 (잠시) 검색해 보았으나, 별다른 얘기가 없었다. 하지만, 우연히 “윈도우즈 7 단축키 정리”(http://gyuha.tistory.com/269)라는 포스트를 보게 되었고, 거기에 이 키의 용도가 있어 내가 쓰는 XP에 사용해봤더니, 같은 기능이 적용되며 의문을 풀 수 있었다.


4. 용도 : ‘마우스키’의 정체.

‘마우스키’란 키보드의 화살표키를 이용해 마우스의 포인터를 움직이도록 하는 용도에서 사용되는 키이다. 즉, 이 NumLock의 마우스 그림은, 이 키가 ‘마우스키’의 역할로 사용된다는 뜻으로 그려놓은 것이었다.


5. 사용방법 : 왼쪽 Shift + 왼쪽 Alt + 마우스키(NumLock)

왼쪽 Shift + 왼쪽 Alt + 마우스키(NumLock)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뜬다. 여기서 [확인]을 클릭하면, 이제부터는 키보드 키패드의 화살표 키를 누름으로써 화면의 마우스를 위/아래/왼쪽/오른쪽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설정]을 누르면 ‘내게 필요한 옵션’의 ‘마우스’ 탭이 표시된 창이 뜨고, 여기서 다시 [설정]을 누르면 마우스키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정을 할 수 있게 된다.